[도시사회학] 비주류문화와 도시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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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주류 문화의 정의와 문제제기

1. 소외된 자들의 문화이자 저항문화로서의 재즈
2.한국 재즈의 역사

<192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힙합

①그래피티
②랩
③B-Boying 혹은 브레이크 댄스
④DJing

비주류문화로서의 힙합
동성애 문화
한국의 도시화와 비주류 문화
본문내용
‘비주류(非主流)’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말 그대로 ‘주된 흐름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고 보기엔 뭔가 부족함이 있을 듯 하다. 우리 사회에서 말하는 주류란 소위 대중성 즉, 그 사회 구성원들 중 대부분의 의식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비주류 문화는 주변부 문화(Dorp out culture)라고도 할 수 있다. 이를 언더 문화 (Under culture) 혹은 마이너 문화(Minor culture), 즉 소수의 문화라고도 한다. 이런 비주류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은 이 문화를 자본주의 사회의 비곗살이라고 스스로 비하하여 말하기도 한다. 쓸데없어 보이지만 한 사회가 굴러가기 위해서는 주인공만 필요한 것이 아니듯, 한 사회가 굴러가기 위해서는 주류 문화만이 아니라 비주류 문화도 필요하다. 하지만 이 같은 정의 하에서 비주류문화를 단순히 "대중성을 잃은 모든 문화"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또 다른 시각에서 비주류 문화를 “새로운 저항문화의 단초”로 볼 수는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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