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밴드 비주류 문화의 표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달빛요정역전말루홈런을 통해 재조명된 인디밴드
2. 인디밴드 개념
본론.
1. 인디 밴드의 고충 원인
1.1 시대의 변화
1.2 경제적 문제
① 적은 수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② 정부 지원의 악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1.3 인디밴드 내부적 문제
2. 인디밴드 고충 해결책
2.1 미디어 매체를 통한 홍보 방안
① 음악 방송을 통한 홍보
② 드라마를 통한 홍보
③ 예능 방송을 통한 홍보
2.2 재정적 지원을 통한 홍보 방안
결론.
1. 인디밴드를 통해 말하는 문화 다양성의 필요성
2. 문화 다양성 추구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처럼 당시 홍대 클럽의 상황으로 인해 인디밴드들의 상황은 더욱 열악해졌다. 그들은 공연장이었던 라이브 클럽이 문을 닫게 되자 어쩔 수 없이 길거리로 발을 돌리게 되었다. 정식 공연장이 없어진 그들은 이른바 홍대 놀이터 앞에서 음악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마저도 소음으로 인해 민원이 들어와 제대로 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도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열악한 공연장 상황은 그들로 하여금 음악을 포기하게 만들었고, 이것이 홍대 인디밴드가 ‘길거리 음악가’ 라는 명칭을 얻음과 동시에 어렵게 된 이유이다.

1.2 경제적 문제

인디밴드들이 어려움에 빠지는 요인에는 시대의 변화라는 요인 외에도 경제적인 원인이 있다.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인디 밴드를 구성하고 그들만의 독립적인 음악을 하는 그들이지만, 경제적 요소가 뒷받침 되지 못한다면 그들의 생존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렇기에 경제적 요인은 인디밴드들에게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인이며 그들의 운명과 함께하는 존재인 것이다. 인디밴드들이 경제적 어려움에 빠지게 되는 원인은 크게 2가지가 있다.

① 적은 수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그림 1)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말하고 있는 뮤지션 오진호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클릭 일본문화 책요약
  • 인디록 밴드 매드 캡슐 마케츠(Mad Capsule Markets)가 메이저로 진입한 앨범이다. 매드 캡슐 마케츠는 인디 레이블에서 등의 앨범을 냈고 베스트 앨범인 를 끝어로 언더와 작별했다. 흔히 일본 록의 정수는 언더그라운드에서 만들어진다. 그런데 갑자기 일본 MTV에서 매드 캡술 마케츠를 스타로 만들기로 작정했다. 그들의 비디오 클립을 쉴 새 없이 틀어댄 것이다. 매드 캡술 마케츠는 오버에서도 확실하게 뜨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비영리조직는 비전지향조직이다 우리나라의 비영리조직 중에서 최소한 5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비전을 알아보고
  • 비주류 창작예술, 대안문화의 메카로서 이미지적인 선두를 점하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공연사업과 관련된 콘서트홀의 역할이 특히 컸으며, 주변 공연장 대비 탁월한 음향, 조명, 극장 이미지 등이 인디 밴드의 메카로 확고히 자리 잡는데 기여하였다고 한다.현재까지의 운영성과 및 개선방향에 대해서는 초기에는 사업 운영시 아트인큐베이팅 사업이 주요했으나, 현재는 서브컬처(subculture)에 대한 지원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고 한다.

  • [축제] 대중음악전문축제 정착을 위한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
  • 문화의 성숙 방향을 우선적으로 수준 높은 감상문화의 형성으로 유도하는 것이 축제의 성공을 위한 현실적인 대응 방안이 될 것이다. 우선 현재 광명시의 음악적 소양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적절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하고 그에 맞는 문화 교육과 감상문화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프로그램이 진행이 된다면 여러 Feed Back에 대한 작용도 자연스러워 지고 지지기반 역시 현재보다 두터워 질 것이다.나. 축제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참이슬 마케팅 제안서
  • 문화에 적합한 이벤트를 한다.온라인 상의 모임을 유도하여 술자리에 대한 지원으로 참이슬을 직접 시음해 보고 인식하게 함으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내용온라인커뮤니티 사이트 지원 방안매체별 CREATIVE크리에이티브전략보조매체逸脫을 위한 여섯번째-우리가 성공할 것인가-캠페인평가TRACKING 캠페인 시작 직후 1개월 단위로표본집단 200명씩 3개월간인지도 상기도 Category top-of-awareness변화 추이 조사6개월 캠페인이

  • 인디밴드에 대해 늘어난 젊은 층의 관심
  • 문화를 향유하는 안목이 다양해지고 주류문화의 식상함에 반발하는 대중이 늘어났다. 10년 가까이 대중음악은 아이돌 위주로 장악되었고 대중은 이런 아이돌 음악에 질린 듯 보인다. 따라서 그에 대한 반발 심리로 그동안 스포트라이트를 크게 받지 못한 인디밴드 혹은 비주류문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진 듯하다. 그 대표적인 예로 10cm, 버스커버스커, 국카스텐 등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 인디밴드와 그 음악이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