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성격,목적,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설정배경,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원리,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모형,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심화보충학습방법과 심화보충학습자료,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평가
- 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성격
Ⅲ.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목적
Ⅳ.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설정배경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라는 체제의 변화이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다는 것이다
3. 교육과정 내용을 축소한다는 취지이다
4. 종전에 탐구과정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변인통제 등이었는데 그것을 더 세분화하였다
5. 단원 구성은 점진적인 변화를 갖도록 하였다
Ⅴ.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개정중점
Ⅵ.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수업모형
1. 경험 수업 모형
2. 발견 수업 모형
3. 탐구 수업 모형
4. 발생 학습 모형
5.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6. 순환 학습 모형
7. 인지 갈등 수업 모형
Ⅶ.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연과와 과학과의 성격을 비교하면 큰 차이점은 보이지 않으나 교육과정에서는 학년, 학교 급별 연계성을 강조하여 3-10학년까지 통합적으로 제시하며, 3-5학년까지 기본과정, 6-10학년까지는 기본과정과 심화보충 과정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보충심화 학습은 학년에 따른 절대적 구분이 아니라 학습 내용과 학생의 인지적 발달 정도에 따라 구분하고 있어 어느 학년에서든 적용할 수 있으며 교육 내용과 방법의 재구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보충심화 과정의 학습은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선택 활동 중심으로 실시하며, 학생 개개인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소질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목표면 에서 두 교육과정은 상위 목표 아래 각 4항씩의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또한 내용 면에서 지식과 탐구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탐구 과정뿐만 아니라 아동의 활동을 중시하여 탐구 활동 영역을 강조하였다. 목표 진술 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교사를 주체에 학생을 객체에 둔 ‘~게 한다.’라는 진술 방법을 쓴 대신 이와 반대로 ‘~한다.’라는 방법으로 진술함으로써 종전의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아동 중심 교육으로, 객관주의 교육관에서 구성주의 교육관으로의 변화를 잘 반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과학 교육을 실생활 문제와 관련시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또한 내용 면에서 변화는 학기별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영역이 고루 분포된 반면, 교육과정에서는 같은 영역의 단원이더라도 세분하여 단원을 구성하고 있다. 단원명이 큰 영역별로 묶여 있는데 반해 이를 더 세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단원 학습 내용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Ⅱ.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성격
- 참고문헌
-
◇ 교육부, 제 7차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8
◇ 권치순 외,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화·보충 교수-학습 자료 개발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정연구회, 1999
◇ 곽병선,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993
◇ 김재복,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서울교육과학사, 1993
◇ 이귀윤, 교육과정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최선영·강호감, 6차,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나타난 동물의 종류에 대한 비교,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2
◇ 한명희 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제 7차 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개정배경,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내용, 초등학교과학과 지도방향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과학교과교육론] 과학교육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 교육 - 생명과학 교육을 중심으로
- [중등][중학교][과학과][과학교육]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재구성,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 교수학습지도와 교수학습방법,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 평가계획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