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과교육(학습,수업)특징,목표, 지구과학과교육(학습,수업)창의적문제해결학습, 지구과학과교육 관련직업, 지구과학과교육 영재수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Ⅱ.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

Ⅲ.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1. 개방적 탐구 활동
2. 다양한 탐구 활동 경험

Ⅳ.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 관련 직업
1. 지질과학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분야
2. 천문학과
1) 교육 내용
2) 진출 분야
3. 해양학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분야
4. 대기과학과
1) 교육 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 분야
5. 환경학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 분야
6. 지구과학교육과
1) 교육내용
2) 취득 가능한 자격증
3) 진출 분야

Ⅴ.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영재수업 사례
1. 토의․대담식 수업
2. 멘터 시스템(mentor system)
3. 협동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구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지구과학은 지구 그 자체와 지구의 환경으로서의 천체, 우주까지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그런데 지구는 그 자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 예컨대 지각과 지구 내부, 해양, 대기권, 생물권은 물론 우주 환경까지도 서로 관련하되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계(system)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물학은 물론 컴퓨터 과학과 수학 등의 다른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자연현상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와서는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고 또 지구상에서 인류가 계속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지구의 미래와 인류의 생존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지구과학에 대한 인식과 가치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지구과학은 지구와 환경 및 상호 작용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지구과학을 전공하려는 사람은 되도록 넓은 분야의 과학과 수학 등의 관련 지식을 필요로 한다. 또한 그 대상이 매우 광대할 뿐만 아니라 처리해야할 데이터의 양이 방대하므로 컴퓨터에 관한 지식도 요구된다. 더욱이 지구 환경에 대한 거대한 체계를 연구하는 데에는 실험뿐만 아니라 야외 조사도 필수적이며, 규모가 매우 크고 다양한 현상을 실험실 규모에서 재현시키거나 컴퓨터를 통한 모의실험(simulation)도 하여야 하므로 고도의 창의성이 필요하며, 폭넓은 사고와 추리력, 그리고 뛰어난 직관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생각을 글이나 말로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 구사 능력도 있어야 하며, 모험심과 인내력도 요구된다. 여기에 자연에 대한 흥미가 깊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병두외 2인 공저(1996) - 응용 지구물리학, 도서출판 우성
김영채(1999) -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과학영재교육 교재(1998·1999) -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정보과학 영재교육 교재집,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박승재(1985) -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이규석·우종옥(1992) -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육의 방향 설정
한국브리태니커 세계대백과 사전 - 지구과학, 한국브리태니커 동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행정 레포트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의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구정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여러 학자의 개념 정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Wiles 와 Bondi도 거의 모든 정의가 장학의 궁극적 목적을 수업의 개선에 두고 있다고 보고, 그들은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을 ① 교육행적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②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입장③ 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④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 [경제학]신교육체제 교육방안
  • 新 교육체제 개선 방안목 차 Ⅰ. 신교육체제 구상의 배경 1. 문명사적 시각 2. 한국교육의 현안문제 3. 해결책으로서의 신교육체제 Ⅱ. 신교육체제의 비전과 목표 1. 신교육체제의 비전(Vision)과 특징 2. 신교육체제의 목표 3.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의 추진원칙 Ⅲ.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3. 초 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 4. 인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학습모형 (Self-directed Learning Model) 5.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 (Autonomous Learner Model: ALM) 6. Kapl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7.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8. 각 모형들이 주는 시사점Ⅳ. 영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고 (과학영재를 중심으로)1. 과학영재의 조기발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2.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기회제공 기관◈ 부산과학영재 고등학교의 사례3. 과학 영재의 연계 교육◈ 미국의 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과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을 구분하고, ‘초감각적인 세계’와 ‘영적인 세계’에 관심을 두었다. 10살 때는 마을의 신부로부터 코페르니쿠스의 우주론ㅊ가르치는 경험을 하게된다. 이 경험들은 훗날 그의 교육론에 토대가 된다. 슈타이너는 1872년 초등학교를 마치고 철도회사 기술자가 되기를 원하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실과학교(Realschule)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슈타이너는 현실적인 문제인 직업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세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