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배경,설정배경,기본방향,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중점,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특징
1. 학습 내용의 축소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3.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
4.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
Ⅲ.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목표
Ⅳ.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설정 배경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라는 체제의 변화이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다는 것이다
3. 교육과정 내용을 축소한다는 취지이다
4. 종전에 탐구과정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변인통제 등이었는데 그것을 더 세분화하였다
5. 단원 구성은 점진적인 변화를 갖도록 하였다
Ⅵ.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Ⅶ.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Ⅷ.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1.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따라 가르쳐야 하는가?
2. 과정보다는 결과에 치중하는 경향은 없는가?
3. 교사 자신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되었는지 혹은 어떠한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과 학습은 주위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해 과학적 태도 및 창의적 사고력과 합리적 판단력을 키워주는 성격이 있다. 그 목적은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료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종합하며 창의적인 생각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정확한 검증과정을 세워 가설의 진위를 판가름할 수 있는 과학적인 사고력을 키우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과학적 사고력은 건전한 회의성, 지적 정직, 객관성, 체계성, 철저성의 성향을 지닌 비판적 사고력과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변화에 대한 개방성의 성향을 지닌 창의적 사고력의 복합체로 본다.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과 교육은 교사의 지도 영역을 줄이고 학습자가 주도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실험수업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실험기자재를 다룰 때 유의사항을 제시하고 각자 책임을 주어 스스로 관리하고 주의하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정해진 보고서와 정해진 실험절차에 따라 실험하는 것은 이미 학습자의 창의성 개발에 저해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의 목적은 여러 가지 상황들을 체험해 보고 그 안에서 과학적 지식을 끌어내고 그것을 실생활 문제의 해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열린교육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단순한 논리 전개보다는 유사한 다른 실험을 두세 가지를 더한 후에 그 두세 가지 실험을 종합하여 일반적인 논리를 전개하는 귀납적인 방법이다.4 따라서 7차시의 바람직한 적용을 위해서는 지식적인 측면을 축소하고 활동적인 학습인 실험 학습의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Ⅱ.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에서의 ‘과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는 학습 내용의 축소,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및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와 이에 대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 제7차 교육과정 좀더 알아봅시다
교육부(1997)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부(1999a) -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원대 과학과 개정 연구 위원회(1997) -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안두영 외(1995) - 초등과학교육, 서울 : 학문사
유순희(1998)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길수(1999) -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공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