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배경,설정배경,기본방향,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중점,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특징
1. 학습 내용의 축소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3.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
4.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

Ⅲ.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목표

Ⅳ.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설정 배경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라는 체제의 변화이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다는 것이다
3. 교육과정 내용을 축소한다는 취지이다
4. 종전에 탐구과정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변인통제 등이었는데 그것을 더 세분화하였다
5. 단원 구성은 점진적인 변화를 갖도록 하였다

Ⅵ.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Ⅶ.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Ⅷ.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1.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따라 가르쳐야 하는가?
2. 과정보다는 결과에 치중하는 경향은 없는가?
3. 교사 자신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되었는지 혹은 어떠한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과 학습은 주위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해 과학적 태도 및 창의적 사고력과 합리적 판단력을 키워주는 성격이 있다. 그 목적은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료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종합하며 창의적인 생각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정확한 검증과정을 세워 가설의 진위를 판가름할 수 있는 과학적인 사고력을 키우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과학적 사고력은 건전한 회의성, 지적 정직, 객관성, 체계성, 철저성의 성향을 지닌 비판적 사고력과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변화에 대한 개방성의 성향을 지닌 창의적 사고력의 복합체로 본다.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과 교육은 교사의 지도 영역을 줄이고 학습자가 주도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실험수업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실험기자재를 다룰 때 유의사항을 제시하고 각자 책임을 주어 스스로 관리하고 주의하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정해진 보고서와 정해진 실험절차에 따라 실험하는 것은 이미 학습자의 창의성 개발에 저해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의 목적은 여러 가지 상황들을 체험해 보고 그 안에서 과학적 지식을 끌어내고 그것을 실생활 문제의 해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열린교육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단순한 논리 전개보다는 유사한 다른 실험을 두세 가지를 더한 후에 그 두세 가지 실험을 종합하여 일반적인 논리를 전개하는 귀납적인 방법이다.4 따라서 7차시의 바람직한 적용을 위해서는 지식적인 측면을 축소하고 활동적인 학습인 실험 학습의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Ⅱ.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에서의 ‘과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는 학습 내용의 축소,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및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와 이에 대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 제7차 교육과정 좀더 알아봅시다
교육부(1997)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부(1999a) -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원대 과학과 개정 연구 위원회(1997) -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안두영 외(1995) - 초등과학교육, 서울 : 학문사
유순희(1998)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길수(1999) -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공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6차 교육과정
  • 개정배경중앙 집권형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재량 권한을 확대한 것이 제6차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 과정 개정작업은 시대적, 학문적, 개인적인 변화와 교육 수요의 요구에 따라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체제 개선으로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하고자 한 것이 핵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과용도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평가
  •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사항,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용도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Ⅲ.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사항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1. 3학년1) 자석놀이2) 초파리의 한살이3) 어항에 생물 기르기4)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5) 여러 가지 돌과 흙6)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

  •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개선방안
  • 교육과정의 학습자료, 제7차교육과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Ⅲ.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배경Ⅳ. 제7차교육과정의 편성1. 교육과정의 구성2.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3.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Ⅴ. 제7차교육과정의 학습자료1. 학습 자료에 대한 사고 전환2. 다양한 학습자료의 필요성1) 7차 교육과정 체제의 도입 및 운영2) 교육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목적,개정배경,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개선방향 분석
  • 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 사회과교육과정의 목적,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향후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Ⅲ. 사회과교육과정의 목적Ⅳ.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Ⅴ.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Ⅵ.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1. 내용선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