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15/15점][한국어음운론]한국어 모음 체계의 특징과 한국어 교육에서 모음 음소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안
  • 15점/15점이 자료는 한국어 모음 체계의 특징과 한국어 교육에서 모음 음소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에 대한 글입니다.모음 음소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에 대해 여러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글이 잘 연결되어 있습니다.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Ⅰ. 서론Ⅱ. 본론1. 한국어 모음 체계의 특징1) 단모음2) 이중모음2. 모음 음소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안Ⅲ. 결론서론우리나라의 언어는 크게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되며 결합하여 소리를 내게 된다. 자음과 모음은 홀로 쓰이지 못하지만 독립적인 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합하였을 때 분명한 발음을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모음은 자음과 결합하여 본 소리를 낼 수 있는데 소리의 방식에 따라 유형이 나뉘게 된다. 모음의 발음은 혀의 높이나 위치, 입술의 모양에 따라 용어를 달리하고 소리의 방식에 따라 단모음과 이중모음으로 구분된다. 이런 단모음은 기본이 되고 모음이 합쳐지면 이중모음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번 과제에서는 한국어 모음 체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모음 음소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1. 한국어 모음 체계의 특징우리나라의 글자는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다. 발화 시 혀의 위치나 입술 모양에 따라 달라진 입안을 통과하면서 소리가 나는데 이때, 특별한 장애를 받지 않고 나는 소리가 모음이다.강옥미,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2021.엄태수, 한국어교육: 한국어 음운론 교육의 몇 문제, 한국국어교육학회, 2009.유현경, 한재영 외 3명, 한국어 표준 문법, 집문당, 2019.이문규, 국어교육을 위한 현대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2015.배주채, 한국어음운론의 기초, 삼경문화사, 2015.

    2024.02.05 / 4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교육 방안 모음 음소 , 한국어 교육 모음 체계 , [15/15점][한
  • img
  • [14/15점][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과제 작성 시 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지를 반영하세요.)
  •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과제 작성 시 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지를 반영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한국 문화 교육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을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간단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1. 서론2. 본론1) 한국어 학습자 요구와 필요2) 언어권별 학습자 문화 대조3) 한국 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 3. 결론서론 한국 문화 교육은 학습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에 대한 폭을 넓혀 일상 생활에서 한국 사람들과의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한다. 한국어 교육 시 문화 교육이 수반되어야 보다 명확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해 진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한국 문화 교육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고 이는 한국어 언어 학습 시 긍적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해서는 교수요목 설계가 필요한데, 그 요소로는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 언어권별 학습자 문화 대조, 한국 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 등이 포함된다. 이 글에서는 각각의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언어는 문화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문화와 언어는 뗄 수 없으며 함께 접목시키는 것이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현재 한국 교육에서 문화교육은 다양한 방안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한국어 문화교육은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에 나타날 수 있는 가치나 관습, 사상 등을 포함한다.강승혜 외(2013),『한국문화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김인수(2015),『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대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서울: 대한고시연구원.박경자 외(2011),『언어교수학』, 서울: 박영사.임경순(2015),『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서울: 역락.

    2024.02.05 / 3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한국 문화 교수요목 , 한국문화 교수요목 한국문화교육 , [14/15점][외
  • img
  • [15/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글말의 특성과 대별되는 입말의 특성을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 15점/15점글말의 특성과 대별되는 입말의 특성을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를 바탕으로 최대한 자세히 작성하였습니다.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Ⅱ. 본론1. 입말의 특징2. 말하기 수업 설계 시 세부 목표Ⅲ. 결론Ⅳ. 참고문헌서론 언어적 표현영역에는 말하기와 쓰기가 있다. 이를 입말과 글말이라고도 한다. 글말은 일관성을 가지고 하나의 완성된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글말은 정확성이 중요하며 문법적 정교함, 논리적 연결, 일관성 등이 중요시된다. 입말은 음성 언어로 만들어지고, 청자가 존재한다. 청자를 직접 만나기 때문에 언어를 수정하거나 반복이나 휴지가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많고, 정확성보다 맥락이나 유창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관련 깊다. 입말은 말하기 교육에서 주된 언어 학습 방법이다. 이 글에서는 글말의 특징과 대조되는 입말의 특징을 말하기 세부목표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1. 입말의 특징 한국어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의사소통이 가능하려면 어떤 언어 능력을 갖추어야 할까? 바로 말하기 활동이다. 한국어 표현을 익히기 위해서는 말하기 활동이 중요하다.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 KNOUPRESS, 2016.박덕유, 이혜경 외 3명,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역락, 2020.이수미, 한국어 글말 텍스트에 나타난 입말의 양상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2.이정희, 한국어교육을 위한 외국어 습득의 이해, 하우, 2019.이해영 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한재영 외, 한국어교육 용어해설, 신구문화사, 2011.

    2024.02.05 / 4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입말의 특성 글말 , 입말 글말의 특성 , [15/15점][외
  • img
  • [15/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기출판된 교재들은 현실 세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현실을 제대로 반영한 읽기 텍스트를 교재에 싣는다면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15점/ 15점 기출판된 교재들은 현실 세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현실을 제대로 반영한 읽기 텍스트를 교재에 싣는다면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텍스트에 대한 예시와 그에 대한 이유를 담은 글입니다.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교재의 특성2. 현실을 반영한 읽기 텍스트 교재의 내용Ⅲ. 결론Ⅳ. 참고문헌 교재는 교수와 학습과정을 성립시키는 직접적인 매개물로 그림, 인쇄물, 녹음, 영상 등 교수와 학습활동에 활용되는 모든 재료를 말한다. 교사에게 교재는 기본 도구로 교사가 가르치는 바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 중 하나이다. 보통 교육 자료는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이 책의 형태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날에는 문서 등의 형태 외에도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재료가 개발되고 있다. 교재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교재를 통해 학습 목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에는 내용의 적합성이나, 다양성, 구성, 학습자 요구의 반영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한국어 교재들은 과거에 비해 종류가 많아지고 있지만 다양성이나 학습자 요구의 반영 등의 측면에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도 있다.강현화, 원미진,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박영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월인, 2004.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아카넷, 2017.서종학, 이미향 외 1명,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2020.한재영, 안경화 외 2명, 한국어교육 용어해설, 신구문화사, 2011.

    2024.02.05 / 4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현실 세계 기출판된 교재 , 읽기 텍스트 현실 반영 , [15/15점][외
  • img
  • [15/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단형피동과 장형피동의 의미차이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15점/15점단형피동과 장형피동의 의미차이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1. 단형피동과 장평피동의 의미차이를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필자가 실제 예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1. 서론2. 본론1) 피동문의 유형① 단형 피동② 장형 피동 2) 의미차이 3. 결론서론 한국어 문장은 동작이나 행위를 누가 하느냐에 따라 능동문과 피동문으로 나누어진다. 주어가 자신의 힘으로 행하는 동작을 능동, 주어가 남의 행동에 의해서 행해지는 동작을 피동이라고 하는데 한국어 교육에서 피동 수업은 직관이 부족한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울 때①단형 피동단형 피동은 접미사 피동, 파생적 피동이라고도 부른다. 첫번째, 타동사의 어근에 피동의 접미사가 붙어서 이루어진 형태이다. 예를 들어 타동사 어근에 ‘이, 히, 리, 기’가 동사에 붙는다. 다음은 각각의 경우의 타동사의 예이다.2)의미차이 단형 피동과 장형 피동의 의미차이는 다음과 같다 단형 피동은 보다 자발적인 의도를 가지고 직접적인 힘이 가해졌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장형 피동은 단형 피동에 비해 간접적인 느낌이 강하며 비의도적으로 어떻게 하다보니 그렇게 되었다는 우연의 느낌을 담고 있다. 다음의 문장을 예를 들어보자.구본관 박재연 외 3인, 한국어 문법 총론 1, 집문당. 2015.구본관, 박재연 외 2인, 한국어 문법 총론 2, 집문당, 2016.최윤곤, 함병호, 한국어 발음과 문법, 하우, 2021.이남순, 피동과 사동의 문형, 국어학회, 1984. 최해주, 한국어 피동, 사동 표현의 효율적인 교육방안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2024.02.05 / 4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장형 피동 단형피동 , 단형 피동 장형피동 , [15/15점][외
  • img
  •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읽기에서 어휘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해 예시를 들어 교수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어휘교육 대한 관련자료를 이미지로 더하여 실제적이고 창의적이라는 평을 들었습니다. 1. 읽기에서 어휘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예시와 교수방안을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주제에 맞는 예가 이미지 자료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Ⅰ. 서론Ⅱ. 본론1. 읽기 교육에서의 어휘교육 방향2. 읽기 교육과 어휘 교육의 원리1)연역적 방법 2)귀납적 방법3. 읽기 교육에서의 어휘 제시 1)초급 단계2)중급 단계3)고급 단계4. 읽기 교육에서의 어휘 제시 방안 1) 시각적 방법의 어휘 제시 1-1) 시각적 방법을 활용한 어휘 제시 방안 2) 청각적+시각적 어휘 제시 2-1) 청각적+시각적 방법을 활용한 어휘 제시 방안Ⅲ. 결론(본문)서론읽기는 독자가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읽는 목적에 따라 읽기의 방법을 달리하기 때문에 읽기는 책략적이어야 한다. 이는 어휘력과 어휘 지식 수준이 높을 때 가능하다. 또한 읽기는 학생의 정신적 능력과 언어 능력,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 단어 인지와 글의 이해, 읽은 결과를 활용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읽기 교육은 읽기의 목적을 가지고 동기 부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일상 생활에서 읽기를 하는 이유를 학습 활동 구성에 응용해야 하며, 읽기 자료와 수행 과제가 실제적이어야 한다. 본론1. 읽기 교육에서의 어휘교육 방향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다양한 읽기 목적에 맞추어 읽기 자료를 제공하여 어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읽기 자료는 다양하게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욕구나 수준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어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자료와 *** 있는 자료가 준비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겠다. 만약 자신의 특성이나 직업, 생활 등과 관련이 없는 *** 자료를 가지게 된다면 학습에 대한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읽기 자료는 *** 자료이어야 하며 학습자의 욕구와 수준에 적절해야 한다. 또 실생활에 유용한 어휘를 습득하기 위해. 4. 읽기 교육에서의 어휘 제시 방안 1) 시각적 방법의 어휘 제시 : 시각적인 어휘 제시 방법은 구상어 제시에서 많이 활용되는데 연상되는 그림, 사진 등을 보여 줌으로써 추상어까지 확대가 가능하여 구상어에서 시작하여 연산되는 추상어를 함께 제시할 수 있다.1-1) 시각적 방법을 활용한 어휘 제시 방안- 단계: 중급 또는 고급- 활동: *** 읽기- 제시 자료: (이미지 생략)- 학습 단어: - 제시: 학습 단어를 빈칸으로 만든 후 해당 글을 제시하고 어떤 글이고, 빈칸 안에 들어가야 할 단어가 무엇인지 개인 또는 그룹으로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확인하며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이러한 ***에서 알아야 할 단어들을 확장하여 제시한다. - 연습: 학습한 단어를 활용해 다른 예문을 만들어 보기 등을 통해 학습 단어를 연습한다. - 생산: 제시된 자료를 토대로 다른 ***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한다.결론한국어 학습에서의 어휘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어휘는 의미 전달에 핵심적 요소이며, 문화를 반영하는 한국어 어휘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어휘와 관계를 맺음과 동시에 사회 집단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어국제한국어교육학회(편). 2013. 한국어 이해교육론. 서울 : 형설.박경자, 한국어 어휘 교육과 글쓰기, 한국문화사, 2021.신규철. 2014. 외국어 읽기교육의 텍스트 실제성. 외국어교육연구, 28.우형식. 2011.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실제성과 단순화에 대한 반성적 접근. 우리말연구, 28.원미진,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의 방법과 실제, 한국문화사, 2019.

    2024.02.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예시를 들어 교수 방안 읽기에서 어휘교육 , 어휘 교육 한국어 어휘교육 , [14/15점][외
  • img
  •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 1. 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내용을 구체적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4. 1에서 5까지 서론, 본론, 결론과 같은 흐름으로 구체적 예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1. 사회언어학에서의 언어 2. 사회언어학적 범주의 광범위성 3. 사회언어학적 기술4.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 5.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6. 참고문헌사람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관계를 맺을 때 의사소통은 필수이다. 의사소통은 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적 표현으로 나뉜다 비언어적 표현으로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지만 언어적 표현들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자신과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다. 즉 언어는 한 개인이 소유하는 능력이자 지식이지만, 한 사회 구성원 정체의 공유물이다. 사회언어학에서 언어의 모습은 이를 사용하는 다양한 사회적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화자의 나이, 성별, 인종, 출신 지역, 대화 상대와의 관계, 발화의 목적이나 기능 등을 말한다. 개인이 처한 사회의 환경에 따라 한 사회 내에서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사회적 언어의 중요한 특징이다. 이 글에서는 사회언어학의 관점인 언어를 사회적 행위로 바라보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고,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에 대해 이야 해보고자 한다.김미형, 서은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9.김재원 외, “사회언어학”, 서울: 박이정, 2001.박영순, “한국어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4.박현주, “보완대체의사소통”, 학지사. 2017.

    2024.02.05 / 3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사회언어학 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한국어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신장 , [14/15점][외
  • img
  •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교육과정의 여러 요소들 중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과정의 필수 요소를 선정하여 단계별로 나열하고 그 요소들을 필수 요소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 교육과정의 여러 요소들 중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과정의 필수 요소를 선정하여 단계별로 나열하고 그 요소들을 필수 요소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1. 한국어 교육과정의 필수 요소를 단계별로 제시하였으며, 그 이유를 구체적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구체적 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1. 서론2. 본론1) 상황분석2) 요구분석3) 교육 목적 및 목표 기술4) 교수요목 설계5)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 및 지도안의 작성 6) 교수과정에서의 평가 및 수정 3. 결론-본문서론교육에 있어 교육과정은 필수요소이다 . 교육과정은 교육을 하기 위한 설계도 혹은 계획을 말하는데 한국어 교육과정은 상황분석, 요구분석, 교육 목적 및 목표 기술, 교수요목 설계,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 및 지도안 작성, 교수과정에서의 평가의 과정 및 수정으로 나뉜다. 이러한 한국어 교육과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황에 처한 학습자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각각의 과정의 중요성을 알고 교육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본론1)상황분석상황분석은 교육 시 고려해야 할 모든 상황적 요인을 말한다. Brown. H. D(2007)에 따르면 교육 기관, 학급의 특징, 교사진 특성, 강좌 내용 관리, 평가의 요건 등이 주된 요소이다. 외국인 학습 대상자는 상황에 따라서 다문화센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어학원, 한국 내 대학교, 외국 내 대학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학습하게 된다. .4)교수요목 설계.예를 들어 초급 청소년 대상자의 경우 한국학교생활 적응이 목표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교수요목 설계가 필요하다. 자기소개하기, 사물의 이름 묻고 답하기, 규칙에 대해 알기, 질문하기, 위치 말하기 등 학교 생활과 관련된 어휘를 바탕으로 초급 문법과 연관 지어 교수요목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교수요목의 유형에는 교육활동 초점에 따라 결과 중심과 과정 중심의 교수요목으로 나뉘는데 다문화 센터 내 다문화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그 둘을 결합한 통합적 교수요목이 보다 효율적이다.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구조를 가르쳐 주는 것은 단기적 학습 측면에서는 효과적이지만.강현화, 원미진,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2017.김재욱 외. “한국어 교수법”. 형설출판사. 2010.김정숙.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2003.박영순 외. “한국어와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8.방성원, 김제열,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2024.02.05 / 3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여러 요소 , 한국어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필수 요소 , [14/15점][외
  • img
  • 한국어 관용어 표현 (예시문과 문제 3회 차 포함)-한국어실습/한국어강의/한국어교육
  • ▶ 관용어의 표현을 이해하기 쉬운 예문으로 선별했습니다.▶ 온, 오프라인 수업 대상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강의를 준비하시거나, 토픽 수업을 준비하시는 선생님께 유용합니다.▶ 토픽의 관용 표현 등을 준비하는 학생들께 유용합니다. ▶총 (7+3+2+2=14)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관용어 표현 (예문)관용어 문제 1,2,3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1.가)사법고시 합격했니?나)이번에도 면접에서 2.가)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니 신경 끄세요. 혹 시 알아요? 나중에 유명한 연예인이 될지.나)나참.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3.가) 어린 아이들을 가르칠 때는적절히 사용해야 돼.나) 동감이야. 아직 어린이들은 아직 미성숙하니까 그렇게 하면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어.4.가) 길동 대학 보다는 순신 대학이 좋지 않니?나). 다 거기서 거기야. 5.가)이번에는 늦지 말고 와. 괜히 기다리는 사람까지 .나)알았어. 걱정 마한국어 토픽 및 한국어 관련 교육 자료

    2024.02.05 / 7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한국어관용어 한국어실습 , 관용어 한국어교육 , 한국어 관용어 표현
  • img
  • [현대한국사회 레포트]한국사회 갈등의 구조적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이유와 대안을 제시
  • 한국사회 갈등의 구조적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이유와 대안을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1.갈등에 대한 정의와 내용, 갈등으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구체적 사안에 대한 사례 분석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1. 갈등의 정의2. 한국사회에서 발생하는 갈등3. 한국사회 발전을 저해시키는 갈등1) 비혼이나 저출산으로 발생하는 갈등2) 교육제도에서 발생하는 갈등3) 다문화가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4) 남북 분단으로 인한 이념으로 발생하는 갈등5) 성차별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6) 지역감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4. 한국사회 대표적 갈등의 개괄적 해결방안1) 저출산 문제2) 교육 문제3) 다문화가정4) 성차별5) 지역감정5.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체적 사안 제시** 가축시장 갈등 조정 사례의 분석1)사례의 개요2)갈등 조정 과정6. 결론-본문)1. 갈등의 정의 갈등의 사전적 정의는 ‘개인의 정서나 동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이다. 갈등은 개인 또는 여러 집단 사이에서 서로 충돌하며 한 가지 이상의 범위에서 상반되는 경향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서로 간에 다른 의견, 행동, 신념, 정서, 목표 등에 의해 나타나며 보통 서로의 이익에 상충하여 나타난다. 갈등은 나와 다른 대상이나 집단들의 내적, 외적 충돌을 모두 포함하므로 그 범위가 개인에서 집단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간, 집단간, 지역간, 나라간 갈등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의 원인과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다양한 갈등을 타협점과 해결점을 찾는 데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중 략 >3. 한국사회 발전을 저해시키는 갈등1) 비혼이나 저출산으로 발생하는 갈등현재 우리나라의 인구는 빠르게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는 결혼을 안 하겠다거나 혹은 미루거나, 딩크족과 같이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를 안 낳겠다는 사회적 흐름과 연관 깊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의 원인은 결혼 후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부담, 시대적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결혼관의 변화 때문이다. < 중 략 >4. 한국사회 대표적 갈등의 개괄적 해결방안1) 저출산 문제저출산 대책에 대한 접근은 출산율 높이기가 아닌 아이와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진행해야 할 것이다. 경제적인 지원정책으로는 출산 비용, 결혼 준비 금, 교육 비용 등의 비용을 절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 구입과 소득 불안정요인을 완화시켜주는 것이다. 또한 함께 돌보고 같이 일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안전한 돌봄 체계가 시급하며 이는 탄력근무제의 확대, 육아휴직 남성 할당제, 공보육정책, 맞벌이부부지원 아이 돌보미 지원 정책 등 경제적 비용 감소 측면과 더불어 아이를 키우면서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중요하다.강정구(20001), 현대 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한울나익주(2020), 은유로 보는 한국 사회, 한뼘책방이강원(2020), 한국 사회 공론화 사례와 쟁점, 박영사김창수(2020), 공공갈등 조정의 성공조건: ** 가축시장 갈등 조정 사례의 분석, 지방정부연구 24(3); 47-71양기용, 김창수(2009), 정책갈등의 구조와 사회적 합의의 조건: 국책사업을 둘러싼 갈등에 대 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21(3).장현주(2018), 공공갈등 해결기제로서 조정에 관한 연구: 중앙-지방 간 정책갈등과 입지갈등 사례 비교를 통한 교훈, 지방정부연구, 22(2): 433-453.

    2024.02.05 / 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한국사회 갈등의 구조적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이유와 대안을 제시 , , [현대한국사회 레포
  • img
  • [현대한국사회 레포트]한국사회 갈등의 구조적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이유와 대안을 제시
  • 한국사회 갈등의 구조적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이유와 대안을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1.갈등에 대한 정의와 내용, 갈등으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구체적 사안에 대한 사례 분석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1. 갈등의 정의2. 한국사회에서 발생하는 갈등3. 한국사회 발전을 저해시키는 갈등1) 비혼이나 저출산으로 발생하는 갈등2) 교육제도에서 발생하는 갈등3) 다문화가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4) 남북 분단으로 인한 이념으로 발생하는 갈등5) 성차별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6) 지역감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4. 한국사회 대표적 갈등의 개괄적 해결방안1) 저출산 문제2) 교육 문제3) 다문화가정4) 성차별5) 지역감정5.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체적 사안 제시** 가축시장 갈등 조정 사례의 분석1)사례의 개요2)갈등 조정 과정6. 결론-본문)1. 갈등의 정의 갈등의 사전적 정의는 ‘개인의 정서나 동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이다. 갈등은 개인 또는 여러 집단 사이에서 서로 충돌하며 한 가지 이상의 범위에서 상반되는 경향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서로 간에 다른 의견, 행동, 신념, 정서, 목표 등에 의해 나타나며 보통 서로의 이익에 상충하여 나타난다. 갈등은 나와 다른 대상이나 집단들의 내적, 외적 충돌을 모두 포함하므로 그 범위가 개인에서 집단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간, 집단간, 지역간, 나라간 갈등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의 원인과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다양한 갈등을 타협점과 해결점을 찾는 데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중 략 >3. 한국사회 발전을 저해시키는 갈등1) 비혼이나 저출산으로 발생하는 갈등현재 우리나라의 인구는 빠르게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는 결혼을 안 하겠다거나 혹은 미루거나, 딩크족과 같이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를 안 낳겠다는 사회적 흐름과 연관 깊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의 원인은 결혼 후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부담, 시대적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결혼관의 변화 때문이다. < 중 략 >4. 한국사회 대표적 갈등의 개괄적 해결방안1) 저출산 문제저출산 대책에 대한 접근은 출산율 높이기가 아닌 아이와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진행해야 할 것이다. 경제적인 지원정책으로는 출산 비용, 결혼 준비 금, 교육 비용 등의 비용을 절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 구입과 소득 불안정요인을 완화시켜주는 것이다. 또한 함께 돌보고 같이 일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안전한 돌봄 체계가 시급하며 이는 탄력근무제의 확대, 육아휴직 남성 할당제, 공보육정책, 맞벌이부부지원 아이 돌보미 지원 정책 등 경제적 비용 감소 측면과 더불어 아이를 키우면서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중요하다.강정구(20001), 현대 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한울나익주(2020), 은유로 보는 한국 사회, 한뼘책방이강원(2020), 한국 사회 공론화 사례와 쟁점, 박영사김창수(2020), 공공갈등 조정의 성공조건: ** 가축시장 갈등 조정 사례의 분석, 지방정부연구 24(3); 47-71양기용, 김창수(2009), 정책갈등의 구조와 사회적 합의의 조건: 국책사업을 둘러싼 갈등에 대 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21(3).장현주(2018), 공공갈등 해결기제로서 조정에 관한 연구: 중앙-지방 간 정책갈등과 입지갈등 사례 비교를 통한 교훈, 지방정부연구, 22(2): 433-453.

    2024.02.05 / 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한국사회 갈등의 구조적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로 인한 구체적 사안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이유와 대안을 제시 , , [현대한국사회 레포
  • img
  • [외국어습득론 레포트]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
  •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에 대한 내용입니다.1.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에 대해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간단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Ⅰ. 서론Ⅱ. 본론1)대조분석가설2)대조분석가설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3)언어간 간섭과 언어내 간섭4)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학습에 영향을 주는 예 3가지①중국어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전이와 간섭 예1②중국어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전이와 간섭 예2③영어권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언어내 간섭: 예3Ⅲ. 결론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 인지적, 정의적, 언어학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인지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는 생애 첫 16년 간 급속히 발달하고 그 후에는 다소 느리게 발달한다는 것이고, 정의적 측면은 학습자의 감정 이입, 자아 존중, 외향성, 억제, 모방, 두려움, 태도 등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언어학적 측면은 이중언어능력, 제1 언어와 제2 언어 간의 간섭, 제1 언어 간섭과 성인 학습자, 습득 순서로,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학적 측면을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중 략 >3)언어간 간섭과 언어내 간섭간섭은 ‘언어간 간섭’과 ‘언어내 간섭으로 나눌 수 있는 데 언어간 간섭은 범주, 구조, 규칙, 차이 등 언어간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김진우(2002), 제2언어 습득연구, 한국문화사박덕재 외 1인(2011), 외국어 습득론과 한국어 교수, 박이정이정희 (2019), 한국어교육을 위한 외국어 습득의 이해, 하우김경령(201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의 이해,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김정은(2019), 입력, 상호작용을 통한 한국어학습자의 언어 습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김지혜(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서울

    2024.02.05 / 4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 학습자의 모어 외국어습득론레포트 , [외국어습득론 레포
  • img
  • [한국사의 이해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약
  •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1.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관련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Ⅰ. 서론Ⅱ. 본론1.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2. 세계사적 보편성의 사례1) 구석기 시대의 석기의 쓰임2) 신석기 시대부터의 농경 생활 시작3) 청동기 시대부터의 계급 분화 4) 공통적인 이상 추구-인권5) 공통적인 이상 추구-자유 3. 한국사의 특수성의 사례 1) 백의민족2) 부뚜막과 아궁이-온돌 문화3) 품앗이와 두레의 공동체 문화 4) 한국어의 높임표현-존댓말5) 빨리빨리 문화*목차와 본문내용을 같이 봐 주세요본문)서론역사의 사전적 의미는 ‘과거의 사실 또는 그 기록’이나 역사는 과거의 사실 그 자체와 그 가운데 선택된 기록의 총체적인 기록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역사를 배움으로서 우리는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삶의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을 향상시켜 우리의 현재의 삶에 필요한 교훈과 안목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역사의 효용은 역사가 갖는 보편성과 특수성과 관련되는 데 이 글에서는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세계사적 보편성의 사례와 한국사의 특수성에 대한 사례를 바탕으로 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1.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역사는 삶의 총체에 대한 기록과 관점으로 그 안에는 인류로서 공통적으로 만들어 온 보편성과 서로 다른 인문, 사회, 자연환경 등의 조건에 의해 만들어진 특수성이 존재한다. 역사의 보편성이란 인류는 일정한 특성을 가진 하나의 집합체로 기본적인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를 가진다. 모든 민족과 인류는 시간과 정도의 차이는 존재하나 대다수 보편적 흐름을 쌓아 오늘에 이르렀고 공통적으로 보편적인 삶의 방식과 이상이 있다. 인간은 삶의 의문과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데 이러한 민족과 국가의 발전 과정에서 자유와 평등, 민주와 평화, 종교와 이념, 인권과 사상의 발전 등 전 인류의 공통된 가치, 역사의 보편성을 알 수 있다. 역사의 특수성이란 (중략)(중략)2. 세계사적 보편성의 사례2)신석기 시대부터의 농경 생활 시작수렵과 어로를 생활이 하루하루의 생계를 위한 투쟁으로 힘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르 방식의 생존방식을 탐색하게 되었다. 그것이 농경과 목축의 시작이다. 즉 농사와 가축 사육으로 전보다 다량으로 안전하게 식량을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한 장소에다 곡물과 가축의 형태로 식량을 저장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동생활에서 정착생활로 변화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다. 구현정, 서은아(2009), 한국사회 이해, 정인 출판사김용갑, 박혜경(2022), 한국 문화의 발달 배경과 특징, 어문학사윤경호(2012), 한국사의 이해, 청목출판사이대희, 신영철 외 3인(2019), 한국사의 이해, 헤아림북스천경화(2007), 한국사의 이해, 백산출판사

    2024.02.05 / 8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한국사의이해레포트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 , 한국사의 특수성 세계사적 보편성 , [한국사의 이해 ]
  • img
  • [대조언어학]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와 본문 내용을 같이 보시면 레포트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대조언어학이란?2. 대조분석가설1)대조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2)대조분석가설에 대한 효용과 한계3. 오류분석가설1)오류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2)오류분석가설에 대한 의의와 한계4. 중간언어가설1)중간언어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2)중간언어가설의 특징5. 대조분석가설, 오류분석가설, 중간언어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1)오류에 대한 인식차이2)분석대상의 차이3)강조 범위의 차이4)문제점 및 한계Ⅲ. 결론본문 중)제2언어, 즉 외국어 습득에 관한 논점은 다양하다. 각각의 논점들은 언어의 규칙을 어떻게 학습하는지, 모국어가 외국어 학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어떠한 요소가 학습가능한지, 학습 불가능한지, 언어 학습에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필요한 지 등에 대한 각자의 관점을 제시한다. 언어습득에 관한 관점 중 대조언어학은 대상이 되는 언어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파악하는 것에 중심을 둔다. 대조언어학의 이러한 관점은 제2언어나 외국어 교육의 효과 제고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어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글에서는 대조언어학이란 무엇인가 간략하게 살펴보고 대표적 가설인 대조분석가설, 오류분석가설, 중간언어가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서로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제2언어교사, 외국어교사로서 대조언어학의 유의미한 관점들을 실제 언어 교육에 어떻게 응용할 것인지 생각해볼 것이다. (중략)2. 대조분석가설1)대조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대조분석가설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외국어 습득의 주된 장애는 모국어 체계의 간섭이라고 본다. 이러한 간섭으로 오류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Fries(1945)가 맨 처음 주장한 이 가설은 이후 Lado(1957) 등의 구조주의 언어학자에 의해서 더 연구되었다. Lado(1957), Banathy, Trager, & Waddle(1966) 등에 의해 두 언어의 차이만 극복하면 외국어학습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대조분석가설의 관점을 살펴보면 첫째 언어는 습관이며 언어학습은 새로운 습관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둘째, 두 언어 간의 구조적 차이점을 비교하면 어떤 문형 연습이 필요한지, 어떤 교재가 요구되는 지 알 수 있다.(중략)2. 대조분석가설1)대조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대조분석가설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외국어 습득의 주된 장애는 모국어 체계의 간섭이라고 본다. 이러한 간섭으로 오류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Fries(1945)가 맨 처음 주장한 이 가설은 이후 Lado(1957) 등의 구조주의 언어학자에 의해서 더 연구되었다. Lado(1957), Banathy, Trager, & Waddle(1966) 등에 의해 두 언어의 차이만 극복하면 외국어학습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대조분석가설의 관점을 살펴보면 첫째 언어는 습관이며 언어학습은 새로운 습관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둘째, 두 언어 간의 구조적 차이점을 비교하면 어떤 문형 연습이 필요한지, 어떤 교재가 요구되는 지 알 수 있다.(중 략)3. 오류분석가설1)오류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오류를 단순히 모국어와 학습 대상 언어 간의 차이 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 밝혀지고, 대조분석을 통한 가설과 예측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짐에 따라 등장하게 되었다.강현화 외 (2003), 대조분석론, 역락.김미형(2009) 인지적 대조언어학의 방법론 연구, 한국문화사.이승연(2021), 한국어교육을 위한 응용언어학개론, 태학사.허용, 김선정(2018). 대조언어학, 소통.홍사만 외(2009), 한국어와 외국어 대조분석론, 역락.김지혜(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서울.정규숙(1993), 외국어 교육에서 대조언어학의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2024.02.05 / 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대조분석 공통점과 차이점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가설 , 대조분석 오류분석 대조언어학레포트 , [대조언어학]대조분
  • img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서술
  • 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서술해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1. 듣기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지도안과 자료구성에관련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15/15 레포트가 아니라 레포트 맨 뒤에 교수님이 보충하면 좋을 코멘트를 같이 달아놓았습니다. 레포트 작성 시 내용과 더불어 코멘트를 참고하신다면 보다 완성도 높게 과제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Ⅰ. 서론Ⅱ. 본론1. 듣기와 읽기교육의 상관관계와 관련성2. 첫째, 듣기교육과 읽기교육은 **영역이라는 공통점이 있다.3. 둘째, 듣기와 읽기를 정보 처리 과정 이론을 기반으로 나눈다면 그 ** **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4. 셋째, 듣기활동과 읽기활동은 ***, ***, ***로 활동을 나눠볼 수 있다.5. 넷째, 듣기와 읽기 모두 다 언어 지식과 배경 지식을 필요로 한다. 6. 다섯째, 본 단계의 공통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7. 여섯째, 듣기와 읽기의 후 단계는 학습자가 기억한 정보를 ****는 단계이다. 8. 일곱째, 듣기 자료와 읽기 자료를 선정할 때 유사점이 있다. Ⅲ. 결론한국어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는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정보와 비 언어적 기호를 사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학습자는 말하기와 듣기 쓰기 읽기 기능을 통합적으로 익혀야 한다. 의사소통은 각각의 요소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요소는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최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이해 중심의 듣기, 읽기 교육과 표현 중심의 말하기, 쓰기 교육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는 의사소통 기능에 초점을 맞춘 흐름이라고도 볼 수 있다. < 중 략 >둘째, 듣기와 읽기를 정보 처리 과정 이론을 기반으로 나눈다면 그 처리 과정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정보 처리 과정에는 상향식 과정, 하향식 과정, 상호식 처리과정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상향식 처리 과정은 음운이나 음절, 단어 등과 같은 단어 단위에서부터 구, 단락 등의 큰 단위의 순서로 정보가 처리되는 것을 말한다. 강현화, 홍혜란 외 5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국제한국어교육학회(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송향근 외 (2019),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어교육론, 하우허용 외 6인 (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허재영 (2007),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이해와 탐색, 보고사

    2024.02.05 / 4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듣기와 다른 영역 , 진흥한국어교원2급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