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상위 1등 A+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감성마케팅, 감성 경영의 사례를 예로 들어 장점과 한계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메가원격평생교육원에서 경영학개론 과목 최종점수 100점으로 32명 중 1등으로 이수하였습니다.과제하실때 참고하시면 분명 도움이 될거라 자부합니다.기업의 경영방식과 경영전략은 기업이 경쟁 상황 속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그러므로 기업들은 다양한 경영전략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이 중 감성경영은 인간관계 중심의 감성적 논리를 통해 따뜻한 경영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생산성을 높인다는 이론이며 감성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맛과 디자인,색깔,이미지 등을 사용해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랜드를 차별화하며 충성도를 강화해 많은구매로 이끄려는 마케팅 전략이다.과거에는 기업 내 조직 구성원들의 감성을 중시해 구성원들의 감성을 이끌어내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경영 방식이었으나

    2023.05.10 / 1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1차토론 , 경영학개론 1차 메가원격평생교육원 , 상위 1등 A+ 최
  • img
  • 여행상품의 개념과 특성 및 형태, 여행상품 구성요소와 구성체계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I. 관광상품과 여행상품의 개념II. 여행상품의 특성III. 여행상품의 구성요소와 구성체계 1. 국내여행상품 2. 인바운드 투어상품 3. 아웃바운드 상품IV. 여행상품의 형태V. 개인여행과 단체여행의 장단점* 참고문헌I. 관광상품과 여행상품의 개념여행상품은 단위상품에서 벗어나 여행의 출발부터 도착에 이르는 전과정에 걸쳐 소요되는 제반 시설과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조합한 형태의 상품으로 보는 반면, 관광상품은 관광기업이 생산하는 일체의 재화 및 용역이며, 협의의 개념은 여행상품 및 관광과 연관 있는 일체의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여행상품은 마케팅개념상 종래의 마케팅개념과는 달리 서비스와 같은 무형재도 하나의 상품이며, 고객의 욕구는 유형재뿐만 아니라 무형계인 서비스에 의해서도 만족될 수 있다는 점에서 WTO가 정의한 것처럼 여행목적지 ․ 숙박 ․ 교통수단 ․ 보조 서비스와 관광매력을 결합시킨 것을 말한다.그리고 여행자 마음 속의 이미지를 포함한 여행목적지에로의 유인대상물과 숙박, Catering, 레크레이션을 포함한 시설 및 목적지에로의 접근성까지를 포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관광상품은 여행상품, 여행 및 관광재, 혹은 관광상품 및 관광적 상품 등을 포함한 관광기업이 관광자의 욕구를 유발시키고 충족시키는 관광대상을 바탕으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형 ․ 무형의 상품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5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관광상품 여행 , 관광 여행상품 , 여행상품의 개념과
  • img
  • [여행업] 여행사수요의 증가요인, 여행사의 필요성, 여행사업자의 역할, 여행사의 책임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I. 여행사수요의 증가요인II. 여행사의 필요성III. 여행사업자의 역할IV. 여행사의 책임 1. 여행시설 소유자와 고객인 관광객에 대한 책임 2. 고객에 대한 상담정보제공 및 수배에 대한 책임 3. 대정부 및 대기관에 대한 책임 4. 사내에 대한 책임 5. 관광사업자로서 전문가적 소양을 가질 책임* 참고문헌I. 여행사수요의 증가요인작금의 이동수단의 발달, 여가의 증대, 생활수준의 향상, 관광여행계층의 다양화, 인적 ․물적 세계교역의 확대 등이 여행업의 수요를 증가시킨 요인이 되었다.특히 여행업은 그 자체는 여가시간이 필수적인 사업이므로 Time Industry, 이동속도를 줄이는 교통업을 Time Saving Industry, 시간의 유용한 활용이라는 측면의 사업이라는 의미에서 Time Utilization Industry이라고도 한다. 현대에 있어서 세계의 변화의 조짐은 관광대상(관광자원을 포함한 시설물)과 상품의 개발과 소비자 중심적 마케팅전략, 접근의 용이성, 가격의 적정성을 기초로 다양한 세분화(segmentation)된 시장에 적절한 Positioning에 적절한 Targeting을 목표로 소비자의 근원적 욕구를 해결하는 경영전략의 필요성이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4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관광 책임 , 여행 여행사 , [여행업] 여행사수
  • img
  • [관광사업] 인사관리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I. 채용관리II. 인사고과III. 인사배치와 이동IV. 이직관리V. 임금관리VI. 인적 자원의 유지 및 개발관리VII. 노사관계VIII. 후생복지* 참고문헌I. 채용관리채용은 관광사업에 있어서는 이뤄진 조직목표의 효율적 수행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활동에 있어서의 필요한 직무에 자질을 갖출 적합한 사람을 조직에 흡수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에는 부족한 인원의 보충, 사업의 확장에 의한 계획에 의해 되는데, 원칙적인 인원의 채용기준은 소수정예의 원칙을 염두에 둔다. 채용은 종사원이 맡을 직무와 기업이 처한 물적 ․ 기술적 환경을 검토 ․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용할 수 있는 노동력을 선발 ․ 채용하는 것이다. 채용의 원칙은 일단은 적재적소에 가능한 소수정예의 인원이 원척으로 되기 때문에 노동력의 질과 양의 장기적 인력수급계획이 필요하고, 이에 부합된 적당한 인력의 채용이 관건이다.채용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인사고과 채용 , 인사 관리 , [관광사업] 인사관
  • img
  • [관광사업] 관광경영대상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관광사업은 관광객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고, 이를 고무 ․촉진 ․개발․활성화시켜 관광이념을 인간의 복지나 삶의 질을 확충시키고 증대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관광객의 욕구는 시대에 따라 변화된 양상을 보여 소비자에게의 관광상품의 선호도와 인식이 달리됨을 알 수 있다. 관광현상은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존재한다. 인류의 시작인 선사시대에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의 ․ 식 ․ 주 해결을 위해 이동하게 된 것이 관광의 시작형태라 하겠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5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관광상품 관광 , 사업 관광사업 , [관광사업] 관광경
  • img
  • 관광사업의 통제가능변수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1) 제품2) 가격3) 유통체계4) 촉진5) 종사원* 참고문헌관광사업은 영리적 사업과 공익적 사업의 틀에서 복합성을 내포하고 있는 점에서 다분히 많은 규제와 제약이 존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다시 말해서 다른 측면의 재해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영리목적만을 위한다면, 학생들의 교육적 측면이 고려되지 않은 상황에서 학교 앞의 유흥시설들이 들어 설수 있고, 환경파괴의 면을 재고하지 않는 아름다운 자연자원이 있는 곳에 호텔이 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관광사업은 이렇듯 어느 특정회사만이 잘해서 그 사업이 성공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이를 일컬어 관광사업환경이라 할 수 있다. 이의 범주를 통제가능변수와 통제불가능 변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통제가능변수는 특정회사나 특정이익단채가 그들이 임의적으로 조정하고 컨트롤 할 수 있는 변수들로 회사의 자금력이나 마케팅활동값을 정하는 문제 또 어떤 촉진수단을 설계하고 변경하고 추진하느냐는 것들이다. 그러나 통제불가능변수는 회사나 목적단체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으로 지켜야 하고, 그것에 맞추고 적응해야만 하는 변수를 일컫는다.통계가능변수는 관광관련회사가 내용을 입안 ․ 수정 ․ 보완하면서 그것에 대처하는 행동과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주로 마케팅관점에서 4P에서 알 수 있다.

    2023.05.10 / 5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사업 변수 , 가능 통제 , 관광사업의 통제가능
  • img
  • [국민관광과 국제관광] 관광의 발전요인과 장애요인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1. 국내적 요인2. 국제적 요인3. 경제적 요인4. 사회문화적 요인* 참고문헌1. 국내적 요인첫째, 국제관광에 미치는 영향은 그 국가가 지향하는 정치체재가 목표로 하는 정치이념의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이들 정치이념은 국가 간의 인적 ․물적교류에 반영되며, 개방적이고 긍정적일 수도, 폐쇄적이어서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둘째, 법적 ․제도적 요인인데, 국가 및 지방정부의 법적 ․제도적 구조와 기능은 관광산업발전뿐만 아니라 국제관광의 환경을 바꾸는 중요한 요건으로 된다.이들 법 테두리는 한국의 경우에 국가보안법 ․여권법 ․출입국관리법 ․외환관리법 ․항공운송사업법 ․관광진흥법 ․관광사업법 ․관광사업촉진법 등으로 관광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6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국제관광 관광 , 국제 국가 , [국민관광과 국제관
  • img
  • 한국의 노령자관광 촉진방향(우리나라 노인관광 활성화방안)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관광과 여가 및 레크레이션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노령자시대를 맞을 한국은 한국 고유의 관광자원을 보유하여 국가도 이의 개발을 추진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터에 스페인 노령자관광 촉진제도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한국은 관광객의 이용이 지역별 ․계절적으로 편중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수급균형이 이뤄져야 한다. 특별히 이 일시적 관광편중현상으로 교통 혼잡, 환경오염 및 파괴, 각종 서비스 질이 저하되고, 관광 상품이 다양하지 못하며, 관광시설 및 지원체제가 미비하고, 관광 프로그램이 일부 상업 ․오락시설 및 프로그램이 날무하여 관광지의 문화오염을 초래할 염려가 있으나 이에 대한 해결노력이 없는 실정에 있다(한국지방행정연구원, 1991: 11-12)고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변화에 부담을 느끼고 활동영역이 제한되고 건강상의 문제가 고려된다면 노령자관광객에게는 더욱 어려움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된다.* 참고문헌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2023.05.10 / 4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노령 관광 , 한국 노령자 , 한국의 노령자관광
  • img
  • [관광개발] 관광개발비용, 관광계획개발, 관광개발의 여향과 관광비용과의 관계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I. 관광개발II. 관광개발의 영향과 관광비용과의 관계III. 관광개발비용 1. 사회문화비용 2. 환경비용IV. 관광계획개발* 참고문헌I. 관광개발의 개념관광개발이란 관광이 인간에게 가져다주는 관광의 긍정적 효과에 관광활동의 중심이 되는 대상을 창조하는 것으로 사업자에게는 이익을, 이를 수용하는 관광객에게는 관광활동을 원하는 대로 실행하고, 더 나아가서는 그들의 관광이념과 철학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볼 수 있다.그러므로 관광개발은 관광활동에 도움이 되는 존재한 대상을 정리 ․정비토록 하여 관광촉진을 돕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는 관광대상을 창조하고 설치함으로써 관광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활동인 것이다. 그러나 관광개발의 기본적 틀은 관광객의 수요를 위하는 단순한 개념적 계획이 아니라 그 개발이 그 지역에 미치는 경제 ․ 사회 ․ 문화 및 환경적인 효과가 큰 만큼 관광개발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에 개발의 중요성이 더 없이 중요한 과제로 된다. 한편 일정한 지역이 관광지로 개발됨으로써 관광객에게는 긍정적 사업이 될 수 있을지라도 그 지역사회에 미치는 지역주민과의 관계가 부정적일 수도 있는 것이므로 관광개발은 개발편익과 개발비용과의 관계에 편승해 개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6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비용 관광 , 관광개발 개발 , [관광개발] 관광개
  • img
  • 관광개발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발비용과의 관계(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영향)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I. 사회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1) 사회구조의 변화 (2) 가족구조의 균등화 (3) 지역주민의 세계관 확대 2) 부정적 영향 (1) 인구구조의 분극화 (2) 가족구조의 파괴 (3) 소비지향적 태도II. 문화적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III. 환경적 영향* 참고문헌I. 사회적 영향관광지개발은 그 지역에 고용기회를 창출하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 오지만, 외래노동인력의 유입에서 생기는 부정적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외지노동력 유입은 그 지역에서 생길 수 있는 노동임금의 격차나 그들의 문화의 차이에서 생길 수 있는 사회병리현상이 그것이다. 또한 타산업근로자의 유입에서 생길 수 있는 전문인과 현지인의 근로소득에서 야기될 수 있는 좌절감이나 적개심은 그들의 이주에서 생기는 사회문제가 그것이다.여성의 고용증대는 생활의 풍요를 가져 오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가장의 권위가 상실되고, 가정불화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이혼율이 증가하고, 청소년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5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그들 지역 , 구조 개발 , 관광개발이 지역사회
  • img
  • 관광산업에 있어서 자동차운송업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관광수단으로서의 자동차는 기술혁신을 통한 시간적 거리의 단축과 경제적 거리의 단축을 들 수 있다. 시간적 거리의 단축은 시대적 요청을 통한 수요의 증가와 기술혁신을 통한 수요의 충족에 따른 새로운 신수요의 창조에 있으며, 경제적 거리의 단축은 대량수송가능성을 통한 이동에 필요한 1인당 비용의 감소이며, 교통수단의 양적 ․질적 발달을 통한 대량수송체계의 확립에 있다.실제로 기종이나 여행업자가 미리 좌석을 확보해 두었다가 호텔 등의 숙박권, 각종 관람권과 패키지 등으로 싼 값에 판매함으로 이루어지는 단체운임제도 등의 벌크 운임을 통한 이용 증대 등이다. 결국 시간적 거리와 경제적 거리의 단축은 심리적 거리를 단축시켜 관광객으로 하여금 관광행동을 촉진시켜 관광대중화의 틀로 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4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단축 통한 , 거리 관광 , 관광산업에 있어서
  • img
  • 관광교통의 발달과 경영상의 특성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1) 자동차운송2) 철도운송3) 해상관광교통4) 항공교통5) 교통정책과제6) 교통수요의 특성* 참고문헌관광교통의 발달과 경영상의 특성1) 자동차운송제2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Motorization화 되고 Fly and Drive형태의 관광진흥사업 확장으로 관광형태의 유형을 바꾸어 놓고, 1949년 UN에서 도로교통에 관한 조약이 체결되고, 1954년 자가용 자동차의 회수반입에 관한 조항이 생기고,1880년대에는 렌트카(rent a car)제도가 보급 ․ 실시되는 기점은 1930년대 이후였다.발전의 기틀은 렌트카는 공항을 중심으로 여행객의 편의를 돕는 제도를 통한 이용객의 관심대상이었고, 도로나 기타 렌트카제도의 제도적 발전을 뒷받침하였으며, 언제나 어느 장소에서나 자동차의 반환제도 등의 편의성을 보임으로 크게 각광받는 사업이 되었고, Trailor House, Van, Caravan, Travel Moror Bus, Rotel House 등의 교통연계, 숙박시설과 숙식을 가능하게 하는 시설의 설치 등을 통한 부차척 부가 서비스의 진전을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으며, 특히 숙박권 ․ 승차권 ․ 관람권을 세트(set)화한 패키지상품으로서의 Economic Coupon은 수요를 촉진하는 요소로 되고, Eu지 Pass, 장 ․ 단기할인쿠폰제, 지역구간 경제적 할인 터켓, 승차감과 편리성 및 기타 서비스의 확충을 통한 수요의 촉진이 가장 중요한 수요촉진 시스템으로 이야기될 수 있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4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운송 교통 , 특성 관광 , 관광교통의 발달과
  • img
  • 관광교통업의 발달과정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1. 교통업의 시작2. 철도3. 해운업4. 자동차운송업5. 항공운송업* 참고문헌관광교통업의 발달과정교통발달사는 산업화 이전시대와 이후시대를 중심으로 철도 ․고속여행시대, 자동차시대를 거처 현대관광시대에 와 있다. 산업화 이전에는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교통발달사로 정기교통편이나 일반화된 교통편은 거의 없었으며, 재력을 가진 일부의 소수만이 역마차를 이용하였다.산업화 초기에는 철도 ․ 운하 ․ 증기선과 더불어 정기일반운송 서비스가 개시되고, 소득의 증대와 부의 덕으로 여행이 증가하였던 시대다. 1880년 쿡(James Cook)으로부터 여행업이 탄생하여 영업을 시작했고, 철도회사는 인접성을 중심으로 호텔을 운영하는 특징을 보였다. 그 후 교통편의 속도감이 원천이 되어 여행의 속도가 배가되면서 여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1920년대부터 유럽과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자가용 붐이 있었다. 자동차 전용도로가 개설되는 등의 발전을 보였으며, 주와 주간에 고속화도로가 놓여지고 트럭 전용도로가 개설되는데, 이를 기반으로 1920년대에서 1945년 사이에는 자동차여행이 급부상하는 특징을 보였다. 현대관광 여행체재로는 1945년 이후 항공기를 통한 여행을 중심으로 괄목할 정도로 성장 ․ 발전하였고, 1973-1974년경은 유가상승의 영향으로 패키지(package)여행상품이 등장하여 단체관광여행객이 급부상하였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4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교통업 관광 , 철도 여행 , 관광교통업의 발달과
  • img
  • [관광사업] 여행관련사업(숙박업, 관광시설업, 컨벤션사업, 관광편의시설업)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1. 숙박업2. 관광시설업3. 컨벤션사업4. 관광편의시설업* 참고문헌여행관련사업여행관련사업이란 공익단체인 중앙여행관련기관, 지방여행관련기관, 업종별 단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여행관련 행정기관과 같은 행정기관을 비롯해서 관련교육기관 ․ 연구소 ․ 학술단채 등 교육기관과 같은 비영리목적의 공적 사업이 있고, 여행업 ․ 교통업 ․ 숙박업 ․ 여행시설업 ․ 관광선전업 ․ 관광사진업 ․ 휴양업 ․ 국제회의용역업 ․관광기념품업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관광과 관련한 사업과 요식업 ․ 오락업 ․ 일반소매업 등과 같이 부차적 관련사업을 통틀어 말한다.결국 여행관련사업이란 이들 비영리목적의 국리민복의 공적 사업과 영리목적의 사적 사업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비영리목적의 공적 사업은 여행기반시설의 건설, 여행대상과 자원의 정비 ․ 개발 ․ 보호 등의 사업과 여행홍보선전 등의 촉진활동, 내국민의 국민관광진흥사업 그리고 외국인여행자의 유치증대사업, 민간관광기업의 재정지원사업, 관광교육사업 등의 부문 등이 있고, 영리목적의 사적 사업은 여행현상을 대상으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영리목적의 민간기업에 의해 수행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2023.05.10 / 5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관련 사업 , 여행 관광 , [관광사업] 여행관
  • img
  • 상위 1등 A+ 인적자원을 구성하는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개념을 제시하고, 인적자본과 사회적자 본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위더스평생교육원에서 인력개발과활용 과목 최종점수 95점으로 A+으로 이수하였습니다.과제하실때 참고하시면 분명 도움이 될거라 자부합니다. Ⅰ. 서론 Ⅱ. 본론1. 인적자원을 구성하는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개념1) 인적자원을 구성하는 인적자본의 개념2) 인적자원을 구성하는 사회적 자본의 개념 2.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1) 인적자본의 확보 방안2) 사회적 자본의 확보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무한 경쟁의 시대에 인적자원은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며 인적자원개발은 세계적으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초가 되고 있다.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한 물류, 자본, 기술, 정보 등의 국가 간 또는 기업 간 이전이 활발해지게 되면서 자본이나 기술 및 시장을 통한 경쟁우위의 획득은 상대적으로 수월해졌지만, 직원들 개개인의 기술, 능력, 창의력과 같은 것들은 단시간에 개발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경쟁기업이 모방하기 쉽지않기때문에 따라서 인적자원개발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인적자원이란 기업이나 국가의 단위 조직에서 물리적 기술, 시설과 기자재, 원재료에 대한 접근 및 지리적 입지와 같은 물리적 자원과 비준되는 개념으로, 인간이 자원으로 운영되는 전반적인 시스템과 인력의 양성과 관리에 대해 관련한 모든 사항을 가리킨다. 따라서 인적 자본은 단순히 시장에서 제품, 서비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해 개인이나 그룹에 포함된 지식, 노동력, 기술처럼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능력과 역량 및 기타 속성들을 자원으로 보는 것뿐만 아니라 김안국 (2002) 기업 교육훈련의 생산성 효과 분석, 경제학연구권혁수 (2002)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 실적과 성과 요인과의 관련성 연구, 사회과학연구김상준 (2004) 부르디외, 콜만, 퍼트남의 사회적 자본 개념 비판장원섭 (2011)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실천, 학지사이기성 (2014) 인력자원 개발론, 학지사이종화 (2016) 인적자본과 경제발전Thomas G. Cummings (2016) 조직 개발과 변화, 한경사 2016

    2023.05.10 / 6pages ( 대학레포트 > 경제경영)

    태그 위더스 인력개발과 활용 위더스평생교육원 , 인력개발과활용 과제 과제 , 상위 1등 A+ 인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